무역 및 금융 강국으로 우뚝 선 홍콩에서는 오래전부터 정착한 외국인들의 영향으로 다채로운 식문화가 잔존한다. 영국의 영향을 받은 애프터눈 티, 광둥 음식과 서양 음식을 함께 즐기는 차찬텡, 화려한 야경을 만끽하는 바 등 낮이든 밤이든 홍콩에서는 입이 쉴 틈이 없다.
"DAY & NIGHT"
특별한 낮과 밤을 보낼 수 있는 여섯 장소들
DAY
10 상하이
언제나 사람으로 가득한 코즈웨이베이의 한 백화점에 자리한 이 식당은 상하이 지방의 1930~1950년대 스타일을 콘셉트로 하여 청록색 인테리어가 화려하면서도 단정하다. 수석 셰프인 자오히 첸Xiaohe Chen과 벤 루엔Ben Luen은 각각 20년, 30년이 넘는 요리 경력을 자랑한다. 10 상하이는 특히 갑각류 요리가 유명하니 바닷가재의 속살을 채소와 함께 튀겨낸 음식을 꼭 주문할 것. 식전에는 캐비어를 올린 훈제 달걀 요리를, 식후에는 흑임자를 첨가한 두부 푸딩을 추천한다. 탱글탱글한 달걀의 식감과 훈연의 향이 입맛을 한껏 돋우며 신선하고 시원한 두부의 감촉이 입안을 개운하게 마무리한다. 두부 푸딩에는 꼭 달큰한 설탕을 뿌려 먹자. 감칠맛이 두 배로 증가한다.
INSTAGRAM. 10shanghai
NIGHT
세바
홍콩에서 가장 바쁜 지역인 센트럴의 프린스 빌딩 펜트하우스에 자리한 세바를 밤에 찾으면 화려한 야경을 가장 가까이에서 마주할 수 있다. 테라스 바로 옆에 자리한 일종의 랜드마크인 HSBC 빌딩에서 ‘헬로 홍콩Hello Hong Kong’이라고 인사하는 전광판이 스쳐 지나갈 때면 홍콩과 한결 더 친해진 기분이 느껴질 것. 팁을 전하자면, 매일 밤 8시에는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멀티미디어 조명 쇼인 ‘심포니 오브 라이트A Symphony of Lights’가 스카이라인을 배경으로 펼쳐진다. 특히 새빨간 고추를 통째로 넣은 마티니는 화끈한 밤의 마무리로 제격이다. 세바는 5월까지만 운영하니 서둘러 방문하도록.
INSTAGRAM. sevvahk
DAY
폰드사이드
1800년대 중반부터 1900년대 초반까지 영국의 통치하에 성장한 홍콩은 영국의 문화가 잔재한다. 그중 하나인 애프터눈 티를 가장 낭만적으로 즐길 수 있는 폰드사이드는 홍콩 공원 내에 위치한다. 밝은색의 헤링본 바닥과 핸드드로잉 스타일의 아기자기한 벽지가 어우러져 편안하고 경쾌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한다. 인공 폭포가 흐르는 연못이 보이는 창가 자리가 가장 인기 있는 좌석으로 예약이 치열하다. 애프터눈 티 세트는 연어 샌드위치와 미니 햄버거 같은 적당한 포만감을 주는 메뉴, 달콤한 무스 케이크 조각과 마카롱까지 3단 구성으로 제공된다. 식생이 다양한 홍콩공원의 자연을 만끽하며 차 한잔과 함께 실컷 ‘물멍’을 즐기길 바란다.
INSTAGRAM. pondsidehk
NIGHT
드래곤플라이
옛 경찰서 및 감옥으로 쓰였던 건물을 전시장이나 상점으로 재탄생시킨 유명 관광지인 타이쿤 내에 위치한 드래곤플라이. 판타지스러운 디자인을 선보이는 호주 출신의 인테리어 디자이너 애슐리 서튼Ashley Sutton이 디자인한 70석 규모의 아르누보 스타일 칵테일 라운지로 몽환적인 분위기다. 미국 아티스트 루이스 티파니Lewis Tiffany의 스테인드글라스 기법과 프랑스 유리 디자이너 르네 라리크René Lalique의 작품에서 영감받았다고. 천장에는 황금 잠자리가 그려진 청록색 유리 램프가 푸르게 빛나고 주철로 만든 잠자리 여신 동상이 정면의 칵테일 바를 지키고 서있다.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라운지 음악과 개성 가득한 모양의 잔에 담겨 나오는 창의적인 칵테일이 분위기를 돋군다. 특히 판다 모양의 잔에 담긴 하이 레이지스Hi Lazies는 아이리시 위스키를 베이스로 하여 파인애플, 라임 등의 시트러스 계열을 첨가해 상큼하게 정신을 번쩍 깨운다.
INSTAGRAM. thedragonflyhk
DAY
키섬 카페
광둥-서양 요리들을 모두 아우르는 찻집 겸 밥집인 차찬텡은 홍콩 서민들의 빈속을 따뜻하게 채운다. 홍콩 육지에서 배를 타고 30분 정도 거리에 있는 펭차우섬의 로컬 식당인 키섬 카페에서 한낮의 여유를 즐 겨보자. 작은 섬에 자리한 오래되고 아담한 식당이지만 여행 미디어 매체인 〈타임아웃〉에서 2022년과 2023년 연속으로 홍콩에서 추천하는 가게에 선정되었다니 믿음직스럽다. 1970년부터 운영한 키섬 카페에서 가장 유명한 메뉴인 바삭하게 튀긴 새우 토스트와 함께 부드러운 밀크티 한 잔을 들이켠다면 피로가 싹 가실 것. 밀크티가 진부하게 느껴진다면 홍콩식 아이스티인 동랭차를 주문해보자. 씁쓸하면서도 달달한 맛이 식욕을 깨우며 기름진 메뉴와 곁들이면 개운하게 입안을 마무리할 수 있다.
SHOP B, 3 PENG CHAU WING ON STREET, HONG KONG
NIGHT
아르고
화려하게 여행의 마지막 밤을 장식할 포시즌스 호텔 홍콩의 이브닝 칵테일바, 아르고. ‘2023 아시아 베스트 바 50’ 중에서 상위권인 8위에 이름을 올리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제이슨Jason과 아르고나우Argonauts가 황금 양털로 항해한 배인 아르고에서 이름을 따왔다고. 창 너머로 보이는 빅토리아 하버를 배경으로 포토제닉한 칵테일바와 함께 인생샷을 남겨보자. 아르고의 칵테일 메뉴는 홍콩의 농촌과 생태계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것이라고. 고구마, 염소젖, 대나무 등을 주제로 각각 두 종류를 선보인다. 익숙한 맛을 선호한다면 딸기를 베이스로 한 데스리스 올드 패션드Deathless Old Fashioned를 추천한다. 전반적으로 딸기우유처럼 부드러우며 인삼의 씁쓸한 맛도 은은하게 입안에 퍼진다.
INSTAGRAM. argobarhk
TRAVEL WISE
가는 방법
티웨이항공이 인천-홍콩 국제공항 직항 노선을 매일 오전과 오후 출발로 두 편을 운항한다.
홍콩 나이트 트릿
홍콩관광청에서 100홍콩달러 상당의 다이닝 바우처를 100만 명에게 배포한다. 바우처 사용 기간은 2024년 3월 31일까지로, 총 1100개 이상의 레스토랑과 60개 이상의 바에서 오후 6시 이후에 사용 가능하다.
나이트 버스 투어
2024년 1월까지 기존 100홍콩달러 이상의 오픈톱 야간 버스 티켓을 할인된 20홍콩달러로 판매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센트럴 빅 버스 투어 키오스크와 홍콩관광청 주룽 관광안내센터 등 홍콩 현지 지정 매표소에서 구매 가능하다.
더 많은 정보
홍콩관광청 discoverhongko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