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EYS
MEXICO
멕시코 전통의 삶을 따라
FOLLOW US :
2023년 02월호

유카탄반도에 있는 마야 카안은 멕시코령 카리브해 연안을 따라 느긋하게 펼쳐지며 시안 카안 생물권보전지역을 둘러싸고 있다. 마야 문명의 유적지와 문화유산 등으로 잘 알려진 지역이다. 오늘날 마야 공동체는 땅을 수호하며 나무 수액을 채취해 껌을 만들고, 식물 잎으로 로프를 만드는 등 고대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지속 가능한 공예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자연에서 비롯된 전통

마야 카안Maya Ka’an에서는 여전히 그들 고유의 전통이 생동한다. 마야 원주민과 땅의 상호 호혜적인 관계에 뿌리를 둔 여러 의식이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유카탄반도 전역에 흩어져 있는 세노테는 함몰된 구멍에 지하수가 모인 일종의 천연 우물로, 마야 사람들은 세노테보다 더 신성한 건 없다고 여긴다. 이 지역에 유일하게 담수를 공급해주는 이 석회암 싱크홀은 특히 유카탄반도 곳곳에서 마야의 도시가 번성하던 4세기에서 10세기 사이에 아주 중요해졌다. 
지금도 세노테는 신화적이고 영적인 시발바Xibalba의 지하 세계로 가는 입구로 여겨진다. 펠리페카리요푸에르토Felipe Carrillo Puerto시 근처에 있는 드줄라Dzulá 마을에도 세노테가 있는데 정기적인 세노테 순례 코스에 늘 포함된다. 마야인들이 여러 세대를 거치며 지키고 있는 또 다른 전통이 있는데, 바로 치코자포테chicozapote 나무에서 수액을 추출해 천연 껌 치클chicle을 만드는 것이다. 여든두 살의 노인 체베리아노 주아 팟Ceveriano Xooi Pat은 열한 살 때부터 수액을 채취하기 위해 나무에 올랐다. 이 나무는7년 에 한 번만 물을 줘야 회복력을 유지하면서 지속 가능한 수확이 보장된다고 한다.

공존

시안 카안Sian Ka’an은 1986년에 유네스코 세계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되었다. 오늘날 마야인들은 시안 카안을 가장 신성한 자연으로 생각할 뿐 아니라 그들 조상의 우주론에도 시안 카안이 등장한다. 고대 마야어로 시안 카안은 ‘하늘이 태어난 곳’을 뜻한다.
시안 카안은 약 5260km2 넓이로 펼쳐진 복잡하면서도 고요한 모자이크다. 열대의 숲과 맹그로브 나무 그리고 습지가 어우러져 있고, 그 안에서 민물 악어와 바다악어, 바다소, 재규어, 퓨마, 코가 뾰족한 중앙아메리카 맥 등 희귀한 포유류가 서식한다. 맨목호랑이왜가리bare–throated tiger heron 등 300종 이상의 조류도 서식하고 있다. 탐조가들은 주로 현지 마야인이 운영하는 호숫가의 카바나에 머무르면서 시안 카안을 탐험한다. 이 보전지역을 집이라 부르며 살아가는 약 2000명의 마야 사람들. 그들은 공동체 의식을 키우고, 자급자족을 옹호하며, 자연과 조화롭게 공존하고 있다.

유적지의 생동

고대 마야 문명의 요새인 툴룸Tulum과 치첸이트사Chichén Itzá는 늘 방문자로 북적이는 유카탄반도의 유명 유적지다. 반면에 시안 카안 유네스코 세계 생물권보전지역의 가장자리에 위치한 추냐크체Chunyaxché 폐허는 마야 문명에서 가장 역사가 길고 가장 오랫동안 사람들이 살았다고 알려진 무일 공동체의 유적지 한가운데 조용히 자리하고 있다. 추냐크체는 마야 카안 지역에 있는 그 어떤 고고학적 유적지보다 고요하고 신비로운 장관을 이룬다. 특히 17m 높이로 우뚝 솟아있는 사원은 유카탄반도의 동해안에서 가장 높다.
마야의 세뇨르Señor 마을에 사는 마우로 야마 에크Mauro Yama Ek 씨는 에네켄(용설란과 식물) 잎으로 사이잘 로프를 만든다. 고대 마야인들 사이에서 ‘녹색 금’으로 알려진 에네켄은 잎에서 섬유질을 추출해 말리면 서로 결합하면서 매우 강력하게 엉겨 꼬임을 만든다. 사이잘 로프는 마야 카안 지역 전체에서 어망, 바구니, 해먹 등을 만드는 데 쓰일 뿐 아니라 다양하게 활용된다.

지속 가능한 전통에 경의를

오늘날의 현대적 농업과 전해져 내려오는 숲에 대한 지식은 고대 마야인에게서 시작되었다. 그들은 유카탄반도의 숲에서 나는 다수의 천연자원에서 색소를 추출했고, 이 색소를 반죽처럼 만들어서 옷을 염색하거나 음식에 넣거나 장식 또는 예술을 위한 페인트로 사용했다. 그중에서도 아치오테achiote 나무의 씨앗을 품고 있는 꼬투리는 지금도 가장 많이 쓰인다. 아치오테 꼬투리에 흙과 물을 섞어1 시간 정도 삶으면 선명한 붉은색이 만들어진다.
마야 카안 지역의 삶은 수백 년 동안 거의 같은 속도로 이어지고 있으며 그 뿌리는 고대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오래된 지혜와 마야인들의 선조와 숲에 경의를 표하는 의식이다.

현지 여행하기
수막트래블 여행사는 마야 카안 지역에서 생태적인 관광과 원주민 주도형 프로그램을 장려한다. sumak-travel.org
커뮤니티투어스 시안 카안은 문화에 대한 인식을 권장하는 협동조합이다. siankaantours.com.mx
루토피아는 유카탄반도 전역에서 맞춤형 체험 여행을 제공한다. rutopia.com

글. 리처드 제임스 테일러RICHARD JAMES TAYLOR
사진. 리처드 제임스 테일러RICHARD JAMES TAYLOR
RELATED
TRAVEL WITH PASSION AND PURP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