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 서부에 있는 버렌Burren은 아일랜드 고유어인 게일어Gaelic로 ‘바위가 있는 곳’을 뜻한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된 이 지역은 531km² 넓이의 땅이 석회암으로 뒤덮여 있다. 달 표면처럼 울퉁불퉁한 바위 위에 거대한 선사시대 고인돌들이 우뚝 서 있다.
이 지역에서는 고산지대, 지중해성 기후, 극지방성 기후에서 자생하는 식물들이 함께 자란다. <반지의 제왕> 작가 톨킨Tolkien과 스필버그 감독 등이 버렌의 풍광에서 영감을 얻었다. 버렌 여행은 200m 높이의 깎아지른 듯한 모허 절벽Cliff of Moher에서 시작한다. 차가 다니기에는 좁은 길이라 천천히 운전하면서 맞은편에서 오는 운전자에게 아일랜드식으로 인사를 하자. 운전대 위로 집게손가락을 살짝 들어올리기만 하면 된다.
1. 배부른 아침
섀넌 공항Shannon Airport에서 48km 정도 떨어진 에니스티몬ENNISTYMON 마을에 식료품점 치즈프레스Cheese Press가 새로 문을 열었다. 40가지 이상의 아일랜드 치즈, 버렌에서 로스팅한 아남 커피Anam Coffee, 모이 힐 농장Moy Hill Farm에서 수확한 유기농 채소, 수제 사워도우 빵으로 만든 샌드위치, 콤부차kombucha(홍차 버섯을 발효시킨 차) 등을 판매한다. 버렌 푸드 트레일Burren Food Trail에 속한 상점의 음식을 시식하거나 요가에 참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