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프스산맥의 3대 북벽 중 하나인 아이거 북벽. 괴물Ogre이란 뜻에서 유래한 해발 3970m 아이거산의 북면으로 높이 1800m에 달하는 직벽인데다 눈과 얼음으로 뒤덮여 있다. 등반 역사상 산화자가 가장 많은 곳으로 그만큼 등정이 어려운 루트이다. 2020년 아이거 익스프레스가 개통하면서 오랫동안 산악인들이 경외한 아이거 북벽의 풍광을 가까이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1912년 아이거의 암벽을 뚫고 철로를 부설해 유럽에서 가장 높은 곳에 기차역을 건설한 융프라우철도가 도전을 거듭한 결과이다. 그동안 융프라우요흐행 열차를 탈 수 있는 아이거글레처역에 가려면, 클라이네샤이데크역에서 다른 기차로 갈아타야 했다. 지금은 아이거 익스프레스에 탑승해 곧바로 아이거글레처에 닿을 수 있다. 덕분에 그린델발트에서 융프라우요흐까지 1시간 27분 걸리던 이동 시간이 40분으로 크게 단축됐다.
26인승 최첨단 곤돌라에는 좌석마다 온열시트가 깔려 있으며 와이파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통유리창에 설치된 전면 열선 덕분에 성에가 끼지 않아 아이거 북벽이 언제나 선명하게 보인다. 아이거 익스프레스만으로도 융프라우에 가야 할 이유가 된다. 9m 높이의 크리스마스트리가 맞이하는 그린델발트 터미널에서 아이거 익스프레스는 우리를 알프스의 겨울 왕국으로 빠르게 데려다줄 것이다.
HIKE
빙하 트레킹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알레치 빙하 위를 직접 걸어보자. 융프라우요흐에서 출발해 묀히쇼흐 산장Mönchsjoch Hut까지 편도 약 1시간 걸린다(단, 산장은 겨울에 운영하지 않는다). 안전지대를 벗어나면 도처에 크레바스가 있으므로 정해진 루트를 준수해야 한다. 해발 3571m에 위치한 스핑크스 전망대Sphinx Obseravation Deck에서 광활한 알레치 빙하를 그저 감상해도 좋다.
SKI & SNOWBOARD
알프스 설원 누비기
겨울에는 융프라우 전역이 스키 리조트로 바뀐다. 융프라우 내 리프트 등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VIP패스에는 각 31프랑(한화 약 4만원) 상당의 피르스트 글라이더와 피르스트 플라이어 액티비티 무료이용권이 포함되어 있다. 인근에는 스위스의 스노보드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지안 시멘Gian Simmen이 직접 설계한 화이트 엘레멘츠 프로 파크White Elements Pro Park가 자리한다. 난이도별로 나뉜 공간에서 프리스타일 스노보드와 하프파이프를 맘껏 즐겨보자.
SLEDGE
흰 눈 사이로 썰매를 타고 달리는 기분
세계에서 가장 긴 15km 눈썰매 코스 빅 핀텐프리츠Big Pintenfritz에 도전해보자. 고도 차이만 해도 무려 1600m이다. 출발 지점인 해발 2681m의 파울호른산Faulhorn까지 썰매를 들고 가야 하는 것부터 난관이다. 해발 2166m의 피르스트 곤돌라 역에서 내려 2시간 동안 하이킹 해야 파울호른에 도착하기 때문. 그렇지만 부살프Bussalp를 지나 그린델발트 오베랠Grindelwald Oberäll로 내려가는 내내 슈레크호른산Schreckhorn, 베터호른산Wetterhorn, 아이거 북벽의 풍광이 함께해 충분한 보상이 된다. 대장정에 잠시 휴식이 필요하다면, 도중에 베르그레스토랑 부살프Bergrestaurant Bussalp에 들러 퐁뒤를 맛보자. 아이거 북벽 기슭을 지나는 아이거 런Eiger Run의 일부 코스는 야간에도 개장한다. 썰매 출발 지점인 알피글렌Alpiglen과 도착 지점인 브란데크Brandegg를 오가는 열차는 밤 11시까지 운행하며, 소요시간은 단 5분!
EAT
에너지 재충전
해발 2322m 아이거글레처에는 같은 이름을 가진 식당이 있다. 레스토랑 아이거글레처Restaurant Eigergletscher 테라스에서 아이거, 묀히, 융프라우가 펼쳐진 전망을 감상하며 전통 스위스 요리를 맛보자. 또한 이곳에는 유럽 최고도에 위치한 초콜릿 공방이 자리한다. 눈쌓인 아이거 북벽의 형상을 닮은 아이거스피츨리Eigerspitzli는 융프라우의 특산 초콜릿. 아이거글레처에서 썰매 또는 스키를 타고 내려오거나 기차에 탑승하면 클라이네샤이데크에 닿는다. 클라이네 샤이데크 마운틴 레스토랑Kleine Scheidegg Mountain Restaurant 고유의 레시피로 만든 아이거 버거는 매달 평균 4000개가 팔리는 인기 메뉴라고. 이곳은 매일 직접 빵과 케이크도 굽는다. 클라이네샤이데크에 위치한 티피Tipi는 아프레스키 명소로 거대한 원뿔형 천막에서 커피와 칵테일을 포함한 다양한 음료와 피자 등을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