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과 문화유산과 카카오와 미식으로 에콰도르의 수도, 키토가 더 핫해진다.
에콰도르의 수도,키토Quito에서는 지금 부티크 호텔과 페루 토종 식재료를 에콰도르식으로 재해석한 노보-안데안 Novo-Andean 요리가 인기다. 안데스산맥에 인접해 있는 키토는 볼리비아의 라파스에 이어 전 세계 수도 중 두 번째로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 키토는 남아메리카에서 스페인 식민지 유산이 가장 잘 보존된 곳으로 지금까지는 태평양의 갈라파고스 제도로 향하기 위해 거쳐가는 곳 정도로 여겨졌다. 하지만 200만 명이 거주하는 도시인 키토는 이제 미식과 새로운 부티크 호텔 등으로 주목받으며 고대 영혼을 간직한 현대적인 도시로 전성기를 맞고 있다. “키토는 피친차Pichincha 화산 주변에 모인 일종의 다양한 동네의 집합이에요.” 에콰도르의 여행 잡지 <난Ñan>의 호르헤 비누에자Jorge Vinueza기자는 키토를 이렇게 표현한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키토의 구시가지는 수많은 보물이 숨겨진 미로와 같다. 하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볼거리가 도시 곳곳에 있다. 키토 시내 중심가에서 텔레페리코teleférico라고 하는 케이블카를 타고 피친차 화산의 정상까지 올라가보자. 매주 토요일 열리는 아르티자날 마켓Artisanal Market에서 전통 직물 제품을 사자. 주말에는 키테뇨Quiteño(키토 시민)처럼 교외로 나가자.
KNOW IT
문화동네 한바퀴
예술가들과 작가들이 만든 문화 공간을 취향 따라 여행하자.
라 플로레스타
커피, 문화 그리고 치스메chisme(수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모여 있는 곳. 국립서원 대성당에서 북동쪽으로 4km 거리에 있는 라 플로레스타 지구는 1900년대 초반까지 대규모 농장이었다. 스페인 식민지 시대의 건축물이 잘 보존돼 있는 키토 구시가지 옆에 위치했으며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 사이에 개발되기 시작한 곳이다. 정교한 이탤리언 양식의 저택, 단층 구조의 모던한 주택, 초고층 아파트 건물들이 있다. 예술가들과 작가들이 20년전부터 이곳에 모여들면서 오늘날의 독특한 분위기가 만들어졌다. 호르헤의 설명에 따르면 이곳의 첫 거주민들은 파나데리아panaderia(빵가게), 카페테리아cafeteria(식당), 라반데리아lavanderia(세탁소), 사스트레리아sastreria(양복점) 등의 업종에 종사해왔단다. 최근에 자리 잡은 그래피티 작가, 음악가, 영화제작자들이 라 플로레스타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고 한다. 오초이메디오 시어터Ochoymedio Theater에서 예술 영화를 보거나, 여행 잡지 난ÑAN의 사무실에 들러 직원들이 에콰도르 곳곳을 여행하면서 모은 기념품을 구매해도 좋다. 리베리티나 티엔다Libertina Tienda 갤러리에서 디자이너가 만든 장식품을 사거나 베가노 데 알투라Vegano De Altura 레스토랑에서 퀴노아를 먹고, 오하 베르데Hoja Verde에서 풍미 짙은 에콰도르산 코코아로 만든 초콜릿을 맛보자. 카페치토un cafecito(블랙 커피) 할 시간인가? 헤르비스Jervis 또는 보타니카Botanica로 가자. 동네를 구경하고 싶다면 키토 스트리트 투어스Quito Street Tours의 무료 가이드 투어에 참여해보자.
르 파크Le Parc 호텔
뉴키토New Quito의 베날카사르Benalcázar 지구에 있는 호텔로 현대적인 가구와 인테리어로 꾸민 객실을 갖췄다. 크레페리creperie (크레페 전문 식당), 카페, 고급 의류 매장, 뉴욕의 센트럴파크처럼 산책에 제격인 라 카롤리나La Carolina 공원에 걸어서 갈 수 있다.
EAT IT
부엔 프로베초! 맛있게 드세요!
길거리 음식부터 노보-안데안 요리까지.
길거리 먹거리
미화 2달러 정도면 에콰도르의 길거리 음식인 코미다 카예헤라comida callejera를 왕처럼 먹을 수 있다. 라 비첸티나La Vicentina 지구에 있는 길가 노점상에서는 트리파 미슈키tripa mishqui(곱창과 비슷한 에콰도르의 요리)를 먹어보자. 산 후안San Juan 제과점의 퀘사디아(멕시칸 퀘사디아와는 달리 페이스트리에 가까움)도 놓치지 말자. 독립 광장 근처의 식료품점인 라스 콜라치오네스 데 라 크루즈 베르데Las Colaciones de la Cruz Verde에서 카카 데페로caca de perro(‘개똥’이라는 이름의 사탕), 카르멘 알토Carmen Alto 수녀원의 카르멜회 수녀들이 만든 쿠키를 구입해보자.
SEE IT
높이의 즐거움
아름다운 자연과 찬란한 역사를 탐험하라.
성스러운 만남
도시에 있는 모든 교회를 가보려면 몇 주는 걸릴 것이다. 하지만 한곳을 꼽으라면 산 프란시스코San Francisco 교회와 광장일 것이다. 이곳 제단의 날개 달린 성녀상은 파네칠로 언덕Panecillo Hill 위에도 거대한 동상으로 복제돼 서 있다. 예수회 교단이 바로크 양식으로 지은 라 콤파니아La Compañia 교회는 내부 장식에 금박을 입혔다. 고소공포증이 없으면 국립서원 대성당Basilica del Voto Nacional의 탑 꼭대기로 이어진 계단을 따라 올라가보자. 키토가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적도를 걷는 자
프랑스 지질학자 라 콘다민La Condamine이 이끈 탐사대는 키토 북쪽으로 23km 떨어진 곳에 북반구와 남반구를 나누는 선 ‘적도’를 표시했다. 이 지점을 기념하는 라 미타드 델 문도La Mitad del Mundo(세상의 중간이라는 뜻) 적도 박물관의 거대한 노란색 적도선은 멋진 포토 스폿이다. 문제는 18세기 탐험가들이 244m 정도 위치를 잘못 잡았다는 것이다. 실제 적도로 조금 더 가까이 가려면 인근의 인티난 태양 박물관Intiñan SolarMuseum으로 향하자. GPS상에서 확인되는 적도는 인티난 태양 박물관에서 동쪽으로 약 77km 거리에 있는 키차토Quitsato 해시계다. 키토 북쪽에 위치한 카얌베Cayambe 화산 인근에 있다.